2021년 5월 27일부터 65세부터 74세의 어르신들에 대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12,800여 개의 위탁의료기관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7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자체에 설치된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하였고 그 외의 사회필수요원, 병·의원 종사자, 약국 종사자, 비행기 승무원, 만성신질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에 대해서는 보건소와 2,000여 개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이미 하고 있었습니다. 5월 27일부터는 모든 위탁의료기관, 예방접종센터, 보건소에서 일제히 예방접종이 진행되므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속도도 매우 빨라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처음 접종을 시작한 병원과 의원에서는 긴장감을 가지고 접종을 하실 것 같습니다. 접종하실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환자의 예진을 통해 병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의 과거력이나 이전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직까지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은 권고하지 않고 2주간의 간격을 두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2주간 다른 백신 접종력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하거나 다른 백신 접종에 의하여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경우에도 접종은 가능합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에서 이전 아나필락시스의 과거력이 있는 사람의 극히 일부에서 아나필락시스의 빈도가 높다고는 하지만 화이자에서 100만 명당 4.7명, 모더나에서 2.7명(출처: JAMA. 2021;325(11):1101-1102, 미국 2020년 12월 14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 조사 자료)이 발생하였으며 접종 후 30분 이내에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아나필락시스의 과거력이 있는 사람은 접종 후 30분 정도 관찰구역에서 대기하시고 증상이 의심되면 의료진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다만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가 있었던 환자는 2차 접종은 같은 백신으로 접종하지 않아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2차 접종에 다른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추후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오면 1차에서 아나필락시스가 있었던 사람들에게 2차에 다른 백신을 접종할지에 대한 권고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하여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예방접종 후 6-12시간이 경과하면 면역 반응에 의한 이상 반응이 나타납니다.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오심,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개는 24-48시간 이내에 회복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의 경우 일부 논문에서 항체 형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는 하나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했는데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백터 백신을 접종한 60대 미만에서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의 빈도가 아스트라제네카는 100만 명당 10명, 얀센은 3명 정도가 유럽과 미국에서 보고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스트라제네카 200만 회 이상 접종이 이루어졌지만 현재까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대개 접종 후 4일에서 28일 사이에 발생했으며 초기 증상은 극심한 두통이나 호흡곤란, 출혈성 반점이나 심한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진단을 받고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면 응급진료센터에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이상 반응이 발생하여 병원이나 의원에 내원한 분들에 대하여 이상 반응 신고를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반응의 신고는 접종을 받은 개인이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신고를 할 수 있고 의료기관에 방문한 환자는 진료한 의사가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반응 때문에 의료비 지출이 있었던 경우는 피해보상신청을 통하여 인과관계가 확인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보건소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30만원 이상에 대해서만 보상이 되었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에 한해서 최저금액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인과관계의 증명이 어렵거나 유보가 된 이상 반응에 대해서도 1,000만 원 이내에서 의료비 지원이 가능한 제도가 운영 중입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 바쁘고 힘든 상황이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접종이 모든 위탁의료기관에서 이루어져서 우리나라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국가가 빠른 시일 내에 되기를 소망합니다.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