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6 ISSUE 11
2021.06.11

감염병 주요 뉴스
클릭 핫 뉴스
감염병 FOCUS
청장년의 백신 접종을 준비하며...
지난 2월부터 요양원과 요양병원 재원 환자와 종사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일시적인 공급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딛고 본격적인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당초 예상했던 1천 3백만 명을 훌쩍 넘는 국민이 백신 일차 접종을 마칠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된 부정적인 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의지와 용기로 백신 접종에 동참하고 전 과정에서 헌신하는 모든 분의 덕분입니다.
7월 이후에는 50대 이하 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 50대 이하 연령층의 경우 대부분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이 아니기 때문에 60대 이상 연령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백신 접종에 대한 의지가 약하여 접종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집단면역’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모든 연령층에서 충분한 백신 접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백신 접종 권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째, 백신 접종에 대한 의지를 가장 강하게 일으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담당 의사(주치의)의 접종 권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료를 위하여 방문하는 50대 이하 연령층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을 권고해야 합니다.
둘째, 50대 이하 연령층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접종 후 휴가를 보다 강력하게 제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접종이 이루어진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나 mRNA 백신의 경우 젊은 연령층에서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이상 반응이 흔하고 병·의원을 찾는 빈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충분한 휴식 기회를 주는 것이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여 업무가 중단되거나 업무 능률이 저하되어 생산성을 감소시키는 것보다 비용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셋째, 50대 이하 연령층이 연령, 성별, 지역 등에 따라 선호하는 인센티브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도 접종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고등학교 3학년도 여름 방학 기간 중 백신 접종을 시행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는데 백신 접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세심한 관리와 홍보가 필요합니다. 특히 심각하거나 인과 관계를 짧은 시간 안에 밝히기 어려운 이상반응이 발생하였을 때 대응과 소통 방법을 준비해야 합니다.
앞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계속 진행하는 가운데 돌발 상황이나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이바이러스의 유입과 유행으로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는 경우 코로나19 유행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이 충분한 수준으로 이루어질 때까지 마스크 착용을 비롯한 개인방역 수칙을 잘 지켜야 하며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는 문제는 마지막까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감염병 퀴즈
전 세계적으로 변이 SARS-CoV-2 바이러스의 유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2020년 12월 이후 2021년 5월 3일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주요 변이 바이러스(variant of concern)이 총 632건으로 확인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