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6 ISSUE 23
2021.12.10

감염병 주요 뉴스
클릭 핫 뉴스
감염병 FOCUS
새로운 SARS-CoV-2 변이:
Omicron(B.1.1.529) variant에 대하여
2021년 11월 24일, 세계보건기구(WHO)에 SARS-CoV-2의 새로운 변이 B.1.1.529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변이는 2021년 11월 11일 보츠와나에서 채취한 검체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2021년 11월 14일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채취한 검체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26일, WHO는 B.1.1.529 변이를 오미크론으로 명명하고 주요변이(VOC)로 분류했습니다. 국내에서도 11월 27일 오미크론 발생 국가와 인접 국가를 포함해 8개국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에 대해 방역 강화국가로 지정하여 관리하기 시작했으나, 첫 환자는 나이지리아 여행(11월 14일~23일) 후 11월 24일 인천국제공항에 입국한 환자가 이미 국내에 유입되었고 12월 1일 최종 확인되었습니다. 12월 9일 0시 기준으로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는 해외유입 15명, 국내감염 45명이 확인되어 총 60명이 확인된 상태입니다. 아프리카에서 감지되지 못한 기간 동안 상당히 많은 나라들로 전파되었을 것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있고 특정 국가를 차단하는 방법으로는 유입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알려진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명법: WHO Label: Omicron, Pango Lineage: B.1.1.529, Nextstrain clade: 21K

변이 정보: Omicron 변이체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최소 30개의 아미노산 치환, 3개의 작은 결실 및 1개의 작은 삽입이 특징입니다. 특히, 30개의 아미노산 치환 중 15개가 수용체 결합 도메인(RBD)에 있고 다른 유전자 영역에도 많은 변화와 결실이 있습니다. 스파이크 단백질의 변화는 그곳에 작용하는 백신 또는 항체치료제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나 어떤 영향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전염성: 오미크론이 델타를 포함한 다른 변이에 비해 더 잘 전염되는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국내 초기 환자들의 양상을 보면 기존 변이주와 비슷하게 무증상기의 전파, 증상발생일 이전의 전파가 모두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파 가능 기간이나 전염력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질병 중증도: 오미크론에 의한 감염이 델타를 포함한 다른 변이에 비해 더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아공의 예비 정보에 의하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과 관련된 특이한 증상은 없으며 다른 변이와 마찬가지로 일부 환자는 무증상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백신유도면역 및 감염에 의한 자연면역에 대한 영향: 스파이크 단백질이 백신유도면역의 주요 표적이므로 다른 변이보다 더 많은 변화가 있는 오미크론 변이로부터 중화능은 감소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질병의 중증도를 낮추는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며 어느 정도 여파가 있는지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진단에 미치는 영향: 스파이크 단백질 유전자(S gene)를 표적으로 하지 않는 대부분의 RT-PCR 키트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천광역시의료원에 격리 중인 11명의 초기 환자들 또한 RdRp, E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는 RT-PCR 키트로 잘 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역사회에 들어왔으므로 지속적으로 전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현재 주요 유행주인 델타변이와 공존하는 시기도 조만간 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응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백신이 질병을 차단하는 역할은 감소할 수 있으나 전파를 늦추고 중증질환, 입원, 사망을 낮추는 데는 여전히 효과적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접종 완료와 추가 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마스크는 모든 변이주에 대해 같은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밀접환경이나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현재의 코로나19 검사는 잘 작동합니다. 가능한 빠른 진단으로 조기에 격리 및 증상 모니터링,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다음 차수의 감염을 줄이고 의료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신속항원검사는 아직 검증이 필요합니다. 양성이라면 추가로 확진검사(RT-PCR)를 시행해서 진단하는 과정을 거치면 되지만, 음성이라고 배제할 수 없음을 알고 검사를 해석해야 합니다.

오미크론 변이주에 대한 정보는 앞으로 수 주 내에 더 많이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다가올 겨울 유행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최신 정보에 귀기울여 주십시오.
참고문헌
CDC,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2021. 12. 8.),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variants/omicron-variant.html
WHO, Omicron update (2021. 11. 28.), https://www.who.int/news/item/28-11-2021-update-on-omicron
CDC, Science Brief: Omicron (B.1.1.529) Variant (Updated Dec. 2, 2021),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science/science-briefs/scientific-brief-omicron-variant.html
인천광역시의료원 감염내과 김진용
감염병 퀴즈
매년 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 입니다.
UNAIDS의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HIV/AIDS 신규 감염인은
2010년 이후 약 23% 감소하였으나 국내 신규 HIV 감염인은
2010년 837명에서 2019년 1,222명, 2020년 1,016명으로 감소하고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고위험 성접촉 전에 노출전예방요법을 위한 처방을 감염내과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출전예방요법은 성관계를 통한 HIV 감염 위험(risk)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