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6 Issue 16_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의 에볼라바이러스병 환자 발생보고 정정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21-09-02

코트디부아르, ’21.8.14 보고된 에볼라바이러스병 환자에 대해 추가 검사 결과 ‘환자 아님’으로 정정


○ 2021년 8월 14일, 코트디부아르에서 보고된 에볼라바이러스병 환자(기니거주자, 여/18세)에 대해 2차 검사결과 8월 31일 ‘환자 아님’으로 정정하였습니다. 


○ 코트디부아르(Cote d'Ivoire) 아비장(Abidjan)시에서 25년만에 에볼라바이러스병(EVD) 첫 환자(1명)가 발생하여 유행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코트디부아르 소재 파스퇴르연구소에서 초기검사결과에 따라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빠른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 최초 검사 이후 국제보건규약(International Health Regulations)에 따라 표준실험실 검사를 위해 검체를 송부하였고, 프랑스 리옹 소재 INSERM 및 파스퇴르연구소에서 2차 검사결과 PCR 및 혈청검사에서 에볼라 음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이에, 코트디부아르 보건부는 해당 환자를 에볼라 환자목록에서 제외하였고, WHO 또한 본 사례를 에볼라바이러스병 환자로 간주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코트디부아르 및 인근 국가의 대비·대응 체계를 하향조정했습니다.  

 


자료원: WHO Africa, 코트디부아르 정부 기사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