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13일 중국 보건당국은 A(H9N2)형 AI인체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하였음을 보고하였습니다.
○ A(H9N2)형 인체감염증은 9개국 96건이 보고되었으며, ’21년 현재 중국(20명), 캄보디아(1명)에서만 총 21명이 보고되었습니다. ‘21년 21명 중 11세 이하 어린이가 17명으로 8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 발생한 환자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발생현황) 광둥성 메이저우시(Meizhou) 거주 7세 여아
· (증상) 12.6 경미한 증상 발현, 입원 미 실시, Influenza-like illness(ILI) 감시로 확인
· (노출력) 증상 발현 전 가금류 노출력(집 뒷 마당) 확인, 가족 내 추가 감염자 없음
○ 해당 조치로 보건당국은 환자 거주지 및 노출 장소 주변 환경 소독 강화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WHO는 보고되는 대부분의 A(H9N2)형 인체감염증은 감염된 가금류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환경에 직접 노출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 (발생 가능성) 현재까지 집단 감염 발생 보고는 없으나, 가금류에서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추가 인체 감염사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사람간전파가능성및영향력) 현재까지 A(H9N2)는 사람 간 전파력은 없는 것으로 평가되어 전파 가능성 ‘낮음’, 또한 일반적으로 증상이 경미 하여 영향력은 ‘낮음’으로 평가하였습니다.
○ 또한 관련하여 살아있는 가금류와 같은 고위험 환경 또는 배설물로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피하고, 손씻기 및 손소독 등 손 위생 준수를 권고하였습니다.
그림 1. A(H9N2)형 AI인체감염증 발생, 자료원: WHO, ’21.12.22일 기준
자료원: ProMED, Outbreak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