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7 Issue 3_[원숭이두창/전세계] 원숭이 두창 지속 발생, 국내 위기 경고 ‘관심단계’ 발령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22-06-10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이 아닌 국가(유럽 중심)에서 고위험군 위주로 발생되고 있으며 환자 발생 증가에 따른 국내 유입 가능성도 증가되고 있다. 


현재 총 39개국에서 1,235명의 확진환자와, 82명의 의심환자가 보고된 상황이며, 코로나19로 인해 강화되었던 여행자 대상 조치가 점차 완화되고 있는 양상으로, 유럽 중심의 여러 국가에서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국내 유입 가능성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로 피부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특성상 고위험군 중심의 전파가 예상되며, 유입 시 조기발견할 경우 지역사회에서의 전파는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비축 중인 두창백신은 부작용 등으로 인하여 즉시 이용가능한 상황은 아니며 교차면역 효과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 이다. 2세대 백신(ACAM2000백신)은 다양한 부작용 및 접종 금기사항이 있으나, 3세대 백신(JYNNEOS)은 백신 특성상 심각한 부작용은 적을 것으로 추정(제한된 임상시험 자료 외 근거 불충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자연회복되나 소아, 임산부, 면역저하자에서 주로 사망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유입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이 필요하다. 


<전세계 원숭이두창 발생현황, 존스홉킨스, 5.6~6.8>

1.png



※ 출처: CDC MMWR(22.5.27)

 참고: 수시 뉴스레터 (원숭이두창)

※ 참고: 원숭이두창 바로알기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