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7 Issue 3_[AI인체감염증/중국] A(H3N8)형 인체감염 두번째 발생 사례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22-06-10

중국에서 AI 인체감염증 A(H3N8)형이 추가 발생되었다. 이번 사례는 후난성 창사(Changsha)시 거주 5세 남아로, 발열, 인후통 등 증상발현 후 입원치료 없이 회복되었다.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감시를 통해 발견되어 증상발현 전 생 가금류 등이 있는 재래시장에 노출되었으나, 가금류(조류 또는 고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은 보고되지 않았고 접촉자에서 추가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5.27. 현재).


전세계적으로 A(H3N8)은 야생 조류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아형 중 하나이며 A(H3N8) 종간 전파 사례로 말, 개 등에서 검출되었으나 인체 감염 사례로는 중국에서 두 번째 발생 사례이며 이 사례와 관련한 추가 사례는 없다. 다른 조류 인플루엔자 A(H3) 바이러스와의 연관성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며 인간 및 동물 조사 연구에서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 조류에서 인간으로 종간 전파가 가능하나 A(H3N8) 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은 낮은 상태이다. AI 인체감염증의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시장/농장 등의 감염 의심 조류, 가금류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배설물로 오염될 수 있는 표면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한 대중 인식을 높여야 하며, 알코올 기반 손소독제 사용, 마스크 착용 등이 필요하다. 



1.png



출처 : WHO IHR

 참고 : 조류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