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8 Issue 3_[보툴리눔독소증/터키] 체중감량과 관련한 보툴리눔독소증 지속 보고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23-03-21

2022222~25일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한 병원에서 주사 시술을 받은 환자 14(독일 12, 오스트리아 1, 스위스 1)에게서 보툴리눔독소증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증상은 중증부터 경증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정보가 확인된 10명의 환자는 모두 같은 병원에서 내시경을 이용해 위에 보톡스를 주사하는 다이어트 목적의 시술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럽 국가들에서 의료 관련 보툴리눔독소증 환자가 보고된 이후 튀르키예는 자국 내 의료 관련 보툴리눔독소증 환자 53(이스탄불 50, 이즈미르 3)을 추가 보고하였으며, 해당 환자들은 2개 병원에서 시술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술에 사용된 제품은 정식제품이지만, 정해진 용도와 다른 방법으로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어 튀르키예 정부는 병원 영업을 중지시킨 후 추가 역학조사 중이며, ECDC에서는 튀르키예에서 체중감량을 위한 위보톡스 시술을 받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보툴리눔독소증은 일반적으로 오염된 식품 섭취를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상처를 통한 직접 노출 혹은 가공 살포된 생물학제제 흡입을 통해서도 발생하고 있다. 흔히 알고 있는 보톡스 시술은 보툴리눔독소 A형을 활용한 의료시술이며, 보툴리눔독소증은 보톡스를 이용한 미용(주름 제거) 또는 치료(편두통 등) 시 많은 양의 독소가 주입되는 경우에 발생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 출처: ECDC, ProMed, 1급 감염병 대응지침(보툴리눔독소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