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4 Issue 21_페스트(중국)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19-11-21

- 베이징에서 폐 페스트 확진환자 2, 내몽골에서 림프절 페스트 환자 1명 발생 발표

- 현지의 적절한 환자 치료 및 접촉자 관리로 국내 유입가능성은 낮음


중국 내몽골자치구 방문 10일 이내에 발열, 오한, 두통 등을 호소하는 페스트 의심환자 내원시, 관할보건소 또는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중국 위생건강위원회는 1112일 내몽골 자치구에서 폐 페스트에 감염된 환자 2명이 베이징으로 후송되어 확진되어 격리 치료 중이며, 1117일에는 내몽골 자치구에서 림프절 페스트 환자 1명이 보고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이 두 건은 역학적 연관성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보건당국은 폐 페스트 환자는 베이징 소재 디탄병원에 격리 치료 중이며 현재까지 2차 감염발생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페스트.jpg

<중국 페스트 발생현황 (2010-2019), 중국 위생건강위원회>



중국 내몽골자치구는 림프절, 패혈증, 폐 페스트 환자 발생 풍토지역으로 중국 대형병원에서는 유증상자 내원시 10일이내 풍토지역 방문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베이징시 위생건강위원회는 11월 21일 밀접접촉자 전부에 대한 격리 관찰을 해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페스트는 해외여행자를 통한 국내 유입가능성은 있으나, 국내에 매개체가 없고 대응체계 및 치료제가 있는 상황에서 조기 진단시 국내 확산 가능성은 낮음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예방수칙을 국민에게 홍보하고 있으며, 중국 CDC와 연락체계를 유지하여 중국내 대응 현황 및 유입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유행 지역 여행 후 증상(발열, 오한, 두통 등)을 호소하는 환자 내원시 해외 여행력을 확인하고, 의심환자인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 또는 1339로 신고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페스트 질병개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