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귀하의 선택은 오답입니다.

  • 1. 4주 후 (선택)

    0%

  • 2. 8주 후

    0%

  • 3. 12주 후

    0%

  • 4. 6개월 후 (정답)

    0%

참여수:0

설명)

미국 CDC의 지침에서는 남자는 6개월, 여자는 2개월간 임신을 연기하도록 하고 있으며, 둘이 함께 위험지역에 다녀온 경우에는 6개월간 임신을 연기하도록 하고있으나, 질병관리본부에서 발간한 가임기 여성 및 임신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진료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남녀 모두 위험지역 노출 후 6개월간 임신을 피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것은 WHO의 지침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 가임기 여성의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Q&A

 

1. 가임기 여성 또는 파트너가 유행지역을 여행하고 온 경우, 임신은 얼마 후에 하는 것이 안전한가요?

지카바이러스는 모기로 인한 전파 이외에도 수혈, 성접촉(여성남성, 남성여성)에 의한 감염도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성접촉에 의한 감염은 대부분 유증상 환자에 의한 것이지만,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성접촉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 외의 체액에서 바이러스 검출에 관하여, 지금까지의 연구로는 안전한 피임기간이 확실치 않기 때문에 귀국 후 최소 6개월 동안 임신을 연기하도록 권고합니다.

 

2. 과거의 지카바이러스 감염이 추후 임신 시 소두증 아기의 출생과 영향이 있을까요?

혈액 내 바이러스가 사라진 이후에 임신을 한 경우에는 태아 감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과거 감염이 된 경우에는 향후 감염에 대해 면역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되나 이는 매우 제한된 정보에 근거한 것이라 아직 확정적이진 않습니다. 그리고 아직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 획득 여부를 알 수 있는 IgG 검사법은 없고, 예방 백신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현행 WHO 및 우리나라(질병관리본부) 권고에 따라, 감염 확진 또는 위험 노출(귀국) 후 최소 6개월 동안 임신을 연기할 것을 권고합니다.

 

 

참고문헌)

가임기 여성 및 임신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진료 가이드라인 2-1, 질병관리본부, 20173, http://cdc.go.kr/CDC/info/CdcKrIntro1028.jsp?menuIds=HOME001-MNU2374-MNU2375-MNU2365-MNU2368&cid=73633

WHO, Information for travellers visiting Zika affected countries, 19 April 2017 http://www.who.int/csr/disease/zika/information-for-travelers/en/

CDC, Zika Virus, Women & Their Partners Trying to Become Pregnant https://www.cdc.gov/zika/pregnancy/women-and-their-partners.html